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남악고운의원입니다. 평소와 같이 걸음을 걷고 있는데 갑자기 아픈 듯한 느낌이 들면 발의 상태를 살펴볼 것입니다. 혹시 신발에 무언가 들어간 게 아닌지 파악하고, 양말을 벗어 가시가 박혀 있는 건 아닌지 살폈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보이는 것 중 하나가 목포 티눈이라는 질환입니다.
티눈은 한 번 발생하면 재발을 하는 일이 흔한 데다가 무엇보다 지속적인 통증을 자아내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려고 하기보다는 상태의 심각성에 대해 고려해 보시면서 건강하게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목포 티눈이라는 질환의 정의에 대해서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티눈은 외부 자극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의 일종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는데 각질층이 정상적인 수준을 넘어선 수준으로 증식이 되고, 두꺼워져서 원뿔 모양을 갖추며 내부를 파고들게 되면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사마귀와 같이 유사한 질환과 혼동이 되는 경우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원을 하셔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티눈이 아닌 또 다른 무언가가 아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상태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여 건강하게 회복을 이룰 수 있게 노력해 줄 필요 또한 존재함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목포 티눈이 발생하는 데에는 원인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첫 번째는 신발에 있습니다. 힐처럼 딱딱한 신발을 신는 것은 발에 부담을 키우는 원인이 되면서 동시에 티눈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또는 신발이 과도하게 작거나 커서 맞지 않는 경우에도 무리하게 신고 다니는 것이 티눈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발의 사용량이 높아지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업무를 하거나 운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을 과도하게 쓰는 일이 생겨나기 마련인데 이 또한 티눈의 유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고 찜질을 해 주는 식으로 발의 피로를 풀어 주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권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보행 자세가 어그러지게 된다면 이 또한 티눈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충분하다고 설명을 드리는데요. 무엇보다도 보행 자세라는 건 보통 습관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해도 다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서 치료만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관리를 병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설명을 전해드립니다.
목포 티눈이 발생하면 어떤 증상이 찾아오는지에 대해서도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눌릴 때 통증이 생겨나게 되기 때문에 서 있을 때를 비롯해서 걷는 등의 일상적인 행동 속에서 보통 아픔이 심화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염증, 고름이 발생하게 되면서 갈수록 통증이 악화될 것이라고 경고를 드립니다.
보행 자세가 멀쩡했던 사람도 티눈에 장시간 노출이 되면 아픔을 피하기 위해 보행 자세가 어긋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잘못된 보행 자세에 익숙해지면 또다시 티눈이 생겨나는 식으로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이 되기도 한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치료를 통해 회복을 도모해야 합니다.
상황이 계속 악화가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하지 않는다면 물집, 출혈을 동반하는 수준으로 심화가 되는 일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본원으로 내원을 하시면 목포 티눈의 상태가 얼마나 악화가 되어 있는지를 고려해서 관리를 도와드리고 있고 이것으로 건강한 발바닥의 상태를 유지하는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을 드립니다.
티눈은 주로 발가락, 발바닥 쪽으로 발생을 하며 흔하지는 않지만 손가락 같은 곳에 발발하는 일도 있습니다. 어느 곳이건 티눈의 형태가 존재한다고 판단이 되는 곳이 있다면 치료를 통해 회복을 이룰 수 있도록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그 어떤 치료도, 관리도 진행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생활이 불편해지게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상기해 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티눈은 재발이 잦은 질환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리오니 이 부분도 함께 신경 써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